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10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필수 교과목인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수업 과정 중 현장에서의 직무능력을 높이기 위해 진행하는 현장실습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현 이수과정의 질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대상은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70명으로 실습 전, 실습 중, 실습 후로 구분된 항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첫째, 문화예술교육사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 수준이 낮아 실습 신청단계에서 실습을 거부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습에서의 주 활동은 참관 수준의 실습이나 수업 보조, 스텝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교육이외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부분에 대한 실습 참여는 사실상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대상자에 대한 교수법이 부족하여 실습 초반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 문화예술교육사들 대부분은 현장실습이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수업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나타나 향후 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이 개선될 경우, 문화예술교육사의 배출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