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빠른 변화와 성장을 지속하는 국내 와인시장에서 현 시점을 반영한 새로운 선택속성요인이 추가 구성된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의 와인선택속성을 파악함으로써 와인에 대한 다양한 수요예측을 간접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와인관여도를 조절변수로 설정함으로써 와인관여도가 선택속성과 만족도 사이에서 어떤 차별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하여, 와인선택속성에 관여도 수준까지 반영한 새로운 시장 세분화를 내세우기 위한 연구이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1.0과 LIMDEP 8.0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과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IPA분석, 다중회귀분석, 우도비율검정(LR-test)등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요인분석을 한 결과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의 와인선택속성은 인적서비스요인, 와인내적요인, 객관적 정보요인, 시각적 요인, 외부환경요인의 5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의도와 와인관여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각각 단일요인으로 도출되었다.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서 와인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와인관여도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우도비율검정(LR-test) 결과에서 저관여도 집단과 고관여도 집단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관여도 집단에서는 인적서비스요인, 객관적 정보요인, 외부환경요인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저관여도 집단에서는 와인내적요인, 객관적 정보요인, 외부환경요인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의 이용 후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매개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인적서비스요인, 와인내적요인, 객관적 정보요인에서 만족도가 완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각적 요인과 외부환경요인은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