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수 (경희대학교) 강지원 (경희대학교) 고재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5호(통권 제125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37 - 51 (15page)
DOI
10.24992/KJHT.2020.07.29.05.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와인관광동기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와인관광동기를 핵심와인동기, 와인학습동기, 향유동기, 사교동기, 행사참여동기, 레크리에이션동기로 분류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와인관광동기와 재방문의도 사이 와인관여도가 어떤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조절효과로 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2018년 11월 14일부터 2018년 11월 20일까지 약 6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60부의 표본을 수집하였고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SPSS 20.0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핵심동기, 학습동기, 향유동기, 레크리에이션동기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행사동기, 사교동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관여도의 조절효과분석 결과 오직 향유 동기와 재방문의도간의 관계에서 와인관여도의 조절적 역할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와인시장과 국내 관광 관련 회사에 의미 있는 마케팅자료를 제공 할것으로 판단되며, 더 나아가 해외관광객 모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1098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