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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39 - 25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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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와인 선택속성이 와인 구매 전 기대와 와인 구매 후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와인 구매 전 기대와 와인 구매 후 성과가 기대-불일치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는 국내 와인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 보다 실질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실시된 것이다. 따라서 와인 구매 전 기대와 와인 구매 후 성과가 기대-불일치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행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와인선택속성을 상품요인, 선호요인, 구매정보요인, 환경요인, 가치요인으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와인의 선택속성 요인은 고객의 구매 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와인 구매 전 기대요인은 고객의 기대-불일치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아무런 영향관계를 확인 할 수 없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와인 구매 후 성과가 클수록 기대-불일치 또한 긍정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상품요인, 구매정보요인, 환경요인, 가치요인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교육수준, 연령, 소득수준에 따라서 구매정보요인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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