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155 - 17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웰빙열풍이 와인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판단아래, 웰빙과 와인소비특성과의 연관성을 규명함으로써 국내 와인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웰빙변수를 도출하고 웰빙열풍에 따른 국내의 와인 구매 행동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설문문항은 4개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는데 웰빙 인식측정항목 19개를 도출하고, 와인선택속성 9개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와인소비행태는 10개 항목과 인구통계학적 정보 5개 항목은 명목척도를 사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자기 개발 및 와인 관심과 ``웰빙`` 상품 선호 요인은 와인 품질, 가격 그리고 포도 품종에 유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웰빙 인식의 자기 개발 및 와인 관심, ``웰빙`` 상품 선호, 건강 음식 선호와 운동 요인은 ANOVA 결과, 연령, 교육 그리고 수입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웰빙``에 관련된 와인 소비 마케팅에 대한 제언은 시장세분화, 와인 교육 등이 필요하다는 것과 서울지역과 연령의 편차로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2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