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48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8년도 1학기에 서울 소재 K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실행된 한국화 체험학습의 수업내용을 다룬 사례연구이다. 수업은 크게 장봉인 전통 모필을 다룰 수 있는 필법을 익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수묵으로 난초와 대나무를 그리기, 전통수묵화로 그려진 산수화를 전이모사 하는 학습, 전통회화 전시회를 관람한 후 감상문을 작성하도록 하는 것으로 한 학기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실행하였다. 수업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수업에서 학생들은 지, 필, 연, 묵의 전통회화재료의 물성적 특성을 창작체험을 통해 '몸으로 생각하기'를 할 수 있었다. 둘째, 사군자와 산수화는 수묵으로 그릴 수 있는 대표적인 장르이다. 따라서 수묵화를 학습하는 데 있어서 난초와 대나무 그리기와 산수화를 준법을 사용하여 그려보는 체험을 하였다. 이는 루트번스타인의 생각의 도구 중 ‘추상화’와 ‘관찰’의 관점에서 논의될 수 있다. 셋째, 전통회화 감상과 함께 병행된 수묵화를 그리는 체험은 미술교과에서의 감상활동과 표현활동이 통합되는 수업으로 더 깊이 있게 수묵화의 내재적 가치를 배울 수 있었다. 이는 창조적 사고를 위한 통합적 이해로 논의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