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641 - 65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가 같은 주제의 한국화와 서양화를 대조적으로 보고 느낀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는 비교감상과 통합한 미술표현활동이 유아의 그림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C시에 소재한 2개 공립어린이집의 128명 유아이고, 담당교사는 사전ㆍ사후 검사에서 유아와 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빈도의 차이를 χ²검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5년 4월 13일∼2015년 6월 19일까지 주 1회씩 1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한국화와 서양화의 비교 감상과 통합한 미술표현활동의 횟수가 늘어감에 따라 점차 유아는 우리나라 그림인 한국화에 관심을 갖게 되어 한국화 그림 선호도의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5개 유아화의 미술 양식(인물, 동물, 풍경, 꽃, 추상)에서의 선호도 변화는 크진 않지만 인물, 동물, 꽃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