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7-2019년까지 유아의 창의성 교육 연구들을 내용별, 방법별로 연구 동향을 파악하여 그 분석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학술지 5개에서 수집된 191편의 유아 창의성 교육 관련 연구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한 결과, 먼저, 연구 내용은 유아 대상의 ‘활동(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창의성과 관련된 요인’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연구 방법으로 연구 대상은 ’만 5세 유아‘가 가장 많이 연구되었으며 연구 유형은 ’양적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으며, 연구 도구로는 Torrance(1974)의 ’TTCT 도형 검사‘와 전경원(2000)의 ’K-CCTYC‘ 검사’가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추후 유아 창의성 교육 연구 방향 및 현장 교육의 지향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