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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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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미술사학회 강좌 미술사 강좌 미술사 제5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 - 4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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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굴석굴과 운강 6굴의 구조와 도상을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밝히게 되었다. 첫째, 골굴석굴의 구조형식은 전실 사각형 주실 장방형의 구조인데 전실은 벽체가 석실이지만 지붕은 석조가 아닌 목조라는 점, 주실은 완전 석실이지만 긴 장방형 구조에 후진(后陳) 내지 중심에 상이 조각된 탑주가 없는 점이 특징이라는 사실을 다시 밝힌 것이다. 둘째, 운강석굴의 구조형식은 누각식 목조 전실 입구와 3벽면이 석벽인 직사각형 전실구조, 주실은 정사각형 구조에 4벽면 부조와 안쪽 오진에 감실 3존 주불과 중심 4면에 불상을 새긴 4면 탑주의 구도형식이 특징이라는 점을 밝혔다. 셋째, 운강 6굴의 도상 특징은 법화경, 미륵경, 유마경, 불본행집경의 사상을 도해한 부조들이 전체 석굴에 가득 새겨져 있다는 점이다. 넷째. 이 불상들은 만면한 미소 띈 박력 넘치는 얼굴과 건장하고 당당한 역강한 체구, 포의 박대식 중국화된 대의와 평행계단식의 기하학적 의문 등 역강한 초기 중국화 불상조각이라는 사실이다. 다섯째, 이에 비해 골굴석굴 불상 도상은 초창기 골굴 도상이 유가유식 사상에 의한 미륵불일 가능성이 있지만 9세기 중창 골굴석굴은 법화경사상 또는 신인종사상에 의한 석가불이 조성되었던 것이 비교된다. 여섯째, 인도 챠이티야 석굴이 화려하게 변모되어 운강 6굴로 변형되었고, 다시 간명하게 변모되어 골굴석굴이 나타나게 되었다는 점을 밝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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