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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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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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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 실과 검정교과서 6종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학생참여형 수업 활성화와 창의융합교육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5학년 실과교과서 ‘기술의 세계’ 영역에 해당하는 단원의 체험활동들에 대해 다중지능 활용 교수학습방법을 기준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초등 실과의 ‘기술의 세계’ 영역 체험활동을 분석한 결과 다중지능 영역별 활동 비율은 언어지능 27.9%, 자기이해지능 24.8%, 자연탐구지능 14.9%, 공간지능 13.1%,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각각 6.8%, 대인관계지능 5.6% 순으로 나타났다. 음악지능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다중지능의 모든 영역들이 골고루 활용되고 있었다. 다중지능 영역별로 학습활동 유형을 분석한 결과 언어지능 관련 학습유형 중 ‘조사하여 보고서 작성하기’ 활동이 23개로 가장 많았고, 교과서에 체험활동으로 제시된 활동의 개수와 활용된 다중지능 영역별 학습활동 유형의 수를 비교해 보았을 때, 6종 교과서 모두 다중지능별 학습활동 유형을 다양하게 활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5학년 실과의 ‘기술의 세계’ 분야를 분석한 것으로 실과 교과 전체로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으며 후속 연구를 통해 실과 교과의 모든 영역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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