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미희 (광주보건대학교) 고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89 - 41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다중지능과 또래유능감이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 만 3~5세 유아 3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유아의 담임교사가 평소 유치원 활동 속에서 나타난 유아의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다중지능, 또래유능감, 유치원 적응을 평정하였다. 교사가 평정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증,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남자 유아의 개인지능과 주도성, 여자 유아의 음악 및 언어지능, 주도성 및 친사회성 요인이 유치원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 3세 유아의 개인내지능과 음악지능 및 주도성, 만 4세 유아의 언어지능과 사교성, 만 5세 유아의 언어 및 신체운동지능, 주도성 요인이 유치원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개인지능, 언어지능, 음악 및 신체운동지능이 높고, 주도성 및 친사회적 성향을 갖춘 유아일수록 유치원 적응력이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어 놀이 및 활동중심의 움직임 교육을 통해 다중지능과 또래유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