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5 - 2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에 처음으로 입학하는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의 일반적인 정도를 평가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며, 남ㆍ여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간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입학초기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의 적응도를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어느 정도 예측하고 유아의 유치원 적응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9개의 유치원에 다니는 만 3세 유아 211명(남아 101명, 여아 110명)이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평균, 표준편차, t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도의 평균은 대체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도는 여아가 남아보다 유의미하게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3세 남ㆍ여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 만 3세 유아의 경우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도가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1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