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337 - 3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유치원 적응력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유치원 적응력을 예측해주는 정도와 설명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광역시 사립유치원 만 5세 유아 15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유치원 적응력을 알아보았으며, 수집된 자료는 SA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유치원 적응력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유치원 적응력을 설명하는데 있어 전체 변량의 2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자아존중감 중 인지능력 자아와 또래수용 자아가 예언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사회적 행동 적응에 있어서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중 또래수용 자아가, 지적인 능력 및 행동 적응력과 교실구성원으로서의 요구에 대한 적응력은 인지능력 자아가 예언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