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41 - 1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사회적 능력 및 유치원 적응력 간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유아의 유치원 적응력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적 방향 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G시와 M시에 소재한 5개 유치원의 만 5세반 유아 163명이며,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유치원 적응력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의 인지능력 자아, 또래수용 자아 및 어머니수용 자아 요인은 유치원 적응력의 또래 유능감 및 자아강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유치원 적응력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 능력의 개인정서 조절능력과 대인관계 형성능력 요인은 유치원 적응력의 친사회적 행동 및 자아 강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과 유치원 적응력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인지능력 자아와 또래수용 자아가 정적으로 유치원 적응력의 하위요인인 자아강도 적응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밖의 자아존중감 하위요인은 유치원 적응력을 의미 있게 예측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능력의 하위요인과 유치원 적응력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능력의 개인정서 조절능력은 유치원 적응력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 강도를, 대인관계 형성능력은 자아 강도를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 적응력 중 유치원 환경에서의 긍정적 정서, 또래 유능감, 유치원 생활에서의 적응을 의미 있게 예측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사회적 능력 및 유치원 적응력을 증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과 실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이 상호 유기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논의, 모색되어야 함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유아교육과정 및 교수법 마련을 위한 유용한 기초자료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