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19 - 33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유치원 적응력과 정서지능 및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 G시에 소재한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179명을 선정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유치원 적응 검사와 정서지능, 사회적 유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 r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유치원 적응력과 정서지능 및 사회적 유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유치원 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유치원 적응력은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감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 적응력에 대한 정서지능, 사회적 유능감의 영향력 분석 결과 정서지능의 자기인식·표현과 타인조절·대인관계와 사회적 유능감의 협조성과 지도성이 유아의 유치원 적응력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