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4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은 개인 역량개발의 원동력이며 성찰은 학습을 성과로 연결시키는 핵심 기제이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조직 환경에서 체험하는 다양한 경험과 습득한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여 성과를 내고 역량 향상으로 이어지게 하는 과정에서 성찰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개인의 성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성찰을 어떤 관점에서 이해해야 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성찰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재구성하였다. 지금까지 성찰은 주로 고차원적 사고로 인식하는 인지중심 관점에서 연구되어 왔고 이는 성찰의 인식론적 기반에 관한 이해를 확장시켜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으나, 직무환경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성공적인 성찰을 수행하는 개인의 행동특성을 밝히지 못함으로써 개인의 성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근본적인 한계점이 있었다. 이러한 인지중심 성찰 관점에 대한 대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역량중심 관점을 제시하였다. 성찰을 성찰역량으로 재개념화하고 특정 맥락과 상황에 적절하게 상호작용함으로써 탁월한 성찰을 수행하는 개인의 내적인 특성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성찰 연구와 성찰 능력개발의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