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5 - 15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식근로자의 일터학습민첩성 진단도구를 개발하는데 있다. 오늘날 새롭고 도전적인 변화가 일상화됨에 따라 일터에서의 민첩한 학습능력이 지식근로자의 핵심역량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민첩성에 대한 기존연구는 학습민첩성을 리더십 전반의 수준으로 광범위하게 바라보거나 반대로 인지적 측면의 학습능력으로만 제한하려 함으로 인해 학습민첩성을 일반적인 학습능력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쟁점이 해결된 진단도구 개발을 위해 기저이론으로 자기주도학습이론, 경험학습이론, 민첩성이론을 고찰하였으며 구안된 하위요인과 문항을 델파이조사(전문가 집단 15명)와 안면타당도조사(지식근로자 8명), 예비조사(181명), 본조사(525명)를 통해 타당화 하였다. 그 결과, 개방적 감지(Open Sensing), 전략적 탐색(Strategic Exploring), 실험적 적용(Experimental Applying), 비판적 성찰(Critical Reflecting) 4개 하위요인과 각각 하위요인 별 4개씩 총 16개의 측정문항을 도출하였다. 내적일치도 계수는 전체 0.863, 하위요인의 경우 개방적 감지가 .803, 전략적 탐색이 .815, 실험적 적용이 .806, 비판적 성찰이 .742로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모형 적합도의 경우, RMSEA(.033), NFI(.939), RFI(.920), IFI(.977), TLI(.969), CFI(.977)로 나타나 이 연구에서 개발한 진단도구는 타당성이 높고 문항의 동질성이 상당히 높은 신뢰할 만한 진단도구라 판단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도 함께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