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주 (한양대학교) 박세현 (한양대학교) 송지훈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 - 6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민첩성은 과거의 경험을 기반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역량의 의지를 의미하며 변동의 폭이 큰 경영 환경 속에서 현재의 성과 뿐만 아니라 미래의 성과와 경쟁력을 제고하는 원천으로 여겨지고 있 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지난 10년 동안 국내에서 수행된 학습민첩성에 관한 연구 성과들을 종합 하고, 학습민첩성과 개인, 조직 차원에서의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국내 학습민첩성 관련 연구의 현황 을 조망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2011년부터 2020년 12월까지 국내에서 발 표된 학술논문 및 석, 박사학위논문 67편을 수집하여 CMA 프로그램을 활용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 다. 분석 결과, 개인 차원의 변인인 잡크래프팅, 긍정심리자본, 직원열의, 혁신행동, 목표지향성, 무형 식학습, 직무도전성, 직무자율성 등의 효과크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조직 차원에서 학습 민첩성과 관련되는 변인인 조직문화, 조직시민행동, 조직몰입, 지식공유, 직무성과 역시 효과크기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국내 학습민첩성 연구들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으로 분 석 대상과 영역이 확대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학습민첩성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에 지속적으로 관 심을 통해 보다 타당하고 객관적인 후속 연구들이 이어질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