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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진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11 - 14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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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구성원의 직무자원, 심리적 자본, 학습민첩성, 직원몰입, 직무성과의 구조적 관계를 구명하고 직무자원 및 심리적 자본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학습민첩성 및 직원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측정도구는 원저자의 영문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S기업의 사무직 근로자로부터 수집된 665부의 설문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21.0와 AMOS 22.0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심리적 자본은 학습민첩성 및 직원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자원은 직원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학습민첩성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민첩성은 직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직원몰입은 직무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민첩성은 직원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원몰입은 심리적 자본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단순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원몰입은 직무자원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단순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자본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학습민첩성과 직원몰입은 다중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조직 구성원 개인의 긍정적 정서의 중요성과 자발적 행동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동시에 성과향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기여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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