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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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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계열 학생들의 대부분이 교육을 받는 경영대학에서의 경영 교육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경영 교육을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4차 산업혁명의 영향과 미래 인재상을 검토하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로 하는 인재는 새롭고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를 위하여 경영 교육은 과거의 단일 전공 중심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강의 중심형 교육방식을 과감하게 탈피하고, 수요자 참여 중심형 교육방식을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경영 교육 개선을 위해서는 첫째, 교수의 적극적 참여가 필수적이다. 교수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성패의 첫걸음이고, 그 첫걸음을 성공적으로 시작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교수의 평가 시스템을 교육 성과를 중심으로 강력하게 구축해야만 한다. 둘째, 경영대학별 주안점을 두고 육성하고자 하는 인재상을 정립하고 공유해야 할 것이다. 셋째, 기존과는 전혀 다른 경영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융합적인 학문적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한국 경영대학의 교육 시스템의 점검 및 개선을 위한 초석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한국 경영대학의 교육 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 교육 개선을 위한 로드맵으로 활용될 것이다. 셋째, 경영대학이 어떠한 내용을 교육하고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에 대한 지침서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교육개혁을 책임지고 있는 정책담당자들의 정책 마련 자료로 활용됨으로써 더욱 현실성 있고, 시의적절한 교육개혁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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