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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찰학회 한국경찰학회보 한국경찰학회보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1 - 23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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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을 탑재한 자율주행자동차의 발전과 더불어 자동차 소프트웨어도 진화하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크를 필수적인 기반으로 하여 개인정보뿐만 아니라 날씨, 교통정보, 도로의 상황 등 주행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ㆍ기록ㆍ분석 등 일련의 과정이 필요하므로 정보의 보호는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과 관련하여 도로교통법에 의한 행정적 규제뿐만 아니라 형사 또는 민사 책임에 대한 법제도의 정비도 필요하다. 그동안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의 발전에 비해서 법제도에 대한 검토와 정비는 미미한 수준이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에 따른 법제도의 정비 방향에 대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도하고자 하였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완성도를 제고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도로에 설치된 교통 인프라와 소프트웨어가 삽입된 자율주행시스템 사이의 통신에 의해서 운전이 자동화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자동화 방식의 핵심 요소인 소프트웨어는 고도의 정보처리시스템으로 정보의 수집과 축적, 가공 등과 같은 정보처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인식 하에서 자율주행시스템에서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정보의 가용성ㆍ완전성ㆍ기밀성의 관점에서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과 관련된 기술적 권한과 시스템에 대한 책임, 운전자의 불법행위책임, 정보제공자의 책임, 사생활 보호를 위한 책임 등 다양한 형태의 책임을 검토 하였다. 첫째, 정보의 가용성과 관련된 논점으로 제조물 책임, 민사책임,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상의 책임 등에 대하여 검토 하였다. 둘째, 정보의 완전성과 관련된 논의로 자율주행시스템의 정보처리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예비시스템의 채택 여부와 자율주행시스템에 입력되는 정보에 오류가 있는 경우 정보제공자 책임에 대하여 검토 하였다. 셋째, 자율주행시스템에 수집ㆍ축적되는 개인정보의 활용과 취급의 문제, 위치정보를 포함한 운전이력과 운전이력을 분석한 프로파일링의 문제를 정보의 기밀성의 관점에서 검토 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술적인 접근을 통한 책임의 분배와 법제도 사이에 가교(架橋)가 필요하고, 사회적 수용을 위해서는 개발자와 제조업자, 이용자의 의견을 수용하고 합일(合一)하는 법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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