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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율곡연구원(구 사단법인 율곡학회) 율곡학연구 율곡학연구 제40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9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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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율곡 이이의 학문론을 수련(修練; 修鍊)의 단계로 이해하고, 그에 담긴 리더십(Leadership; 指導性)의 정도나 의미를 탐색하였다. 『격몽요결(擊蒙要訣)』의 경우, 모든 사람은 최고의 인간이 될 수 있다는 입지(立志)를 시작으로 혁구습(革舊習)을 거쳐 처세(處世)에 이르는 과정을 진척하면서 리더십의 수준을 조절해 나간다. 특히, 개인을 성찰하고 그에 따른 행위 측면의 지도성을 강력하게 확보하려는 열망이 녹아 있다. 『성학집요(聖學輯要)』에서는 최고지도자로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성인(聖人)을 구체적으로 고려한다. 그것은 학문 수련을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가는 동시에 상황에 맞게 리더십을 장악하고 발휘하는 차원이다. 특히, 국가라는 공동체를 관리하고 경영하는 배려 측면의 지도성 실현을 강력하게 요청한다. 그 핵심이 ‘혈구(絜矩) 리더십’으로 표출된다. 이러한 율곡의 학문 수련은 현대 리더십 이론으로 볼 때, ‘집단의 과정, 인성적 특성, 복종시키는 기술, 영향력 행사, 설득, 목표성취, 상호작용, 역할분화, 구조창출’ 등을 통해 가치관이나 전망, 인간관계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한 수양에 해당한다. 요약하면, 자기성찰을 전제로 다양한 양식으로 공동체에 기여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리더십의 측면에서 독해하면, 개인의 성찰과 반성을 기반으로 공동체를 배려하는 다차원적 지도성을 발휘하는 방향으로 수준을 높여 나갔다. 이를 현대적 의미의 리더십과 연관시켜 유학적 지도성으로 인식한다면, ‘혈구(絜矩)리더십’이자 ‘민본(民本)리더십’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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