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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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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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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은 색다르고 값진 것을 만드는 능력이며 그 성공적인 결과가 혁신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창의력으로 혁신에 도달하는 세 단계인, 창의적 풍토(Climate) 조성하기, 창의적 태도(Attitude) 기르기, 창의적 사고(Thinking) 적용하기라는 ‘CAT’ 이론(Kim, 2016)을 토대로, 한국교육이 어떻게 학생들의 창의력을 계발하거나 저해 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창의적 풍토는 네 가지 풍토 (4S)로, 1) 큰 꿈과 호기심을 격려하는 햇살(Sun), 2) 뚜렷한 목표로 시련을 극복하게 하는 비바람(Storm), 3) 다양한 경험과 관점을 융합하는 토양(Soil), 4) 깊고 튀는 생각할 여유와 자유를 주는 공간(Space)이 필요하다. 이 4S 풍토에 의해 창의적 태도가 길러지며 이는 혁신가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27가지 특성이다. 이 태도는 기존의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해서 색다르고 값진 것을 만드는 ION 사고력을 가능하게 한다. ION 사고력은 1) 틀 안(Inbox) 전문성, 2) 틀 밖(Outbox) 상상력, 3) 틀 안(Inbox) 비판력, 4) 새 틀(Newbox) 융합력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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