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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9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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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성취기준의 진술 방식을 분석하고 분류하여, 성취기준의 내용과 인지과정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성취기준을 Bloom의 신교육목표 분류체계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성취기준은 지식차원에서는 ‘사실적 지식’과 인지과정차원에서는 ‘이해하다’가 가장 높게 분포하였으며, 일부의 범주에 편중되어 진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군별 성취기준은 지식차원과 인지과정 차원에서 학년군의 위계에 맞지 않고, 모호하게 진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역별 성취기준은 지식차원에서 ‘사실적․개념적 지식’ 중심으로 진술되고, 인지과정 차원에서는 ‘이해하다’ 중심으로 진술되었다.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성취기준의 적합한 진술을 위해서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필요하고, 그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과학 개념의 위계 및 연계 등을 위한 교과 내용학적 논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내용을 재정비하고 최소 필수 학습 내용을 구체화하여 과학과의 핵심 지식의 기준을 제시해야 하며, 성취기준에 사용되는 서술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분류하여 인지과정 유목과 관련지어 제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성취기준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지니는 구체적인 의미를 분명하게 구분지어 진술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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