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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제4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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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부터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인권교육이 의무화 되었지만, 이에 대한 연구 및 평가에 대한 노력이 적극적으로 수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Volker(1984)의 도덕적 민감성 이론에 기반하여, 인권교육이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의 인권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군집표집방법(cluster sampling)을 이용하여, 경상북도 장애인거주시설(20개소) 종사자 232명을 설문조사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인권교육 관련변수(교수법, 교육내용, 교육만족도)가 인권감수성 및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복지사 자격등급과 교육만족도의 하위요인(강사의 전문성과 직무 적용성)이 인권감수성에 영향을 주었다. 연구결과에 따라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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