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3 - 2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하브루타 러닝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협력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하는 N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전공 교과목인 ‘장애유아 행동관리 및 행동수정’ 강의를 수강하는 2학년 학생 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유아특수교사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협력적 자기효능감 검사점수를 하브루타 러닝 전과 후를 비교하여 그 변화를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하브루타 러닝 후 예비유아특수교사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협력적 자기효능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이 하브루타 러닝을 통해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주제를 비판적 사고로 토론함으로써 특수교육 현장에서 협력적으로 문제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예비유아특수교사 교육에서 하브루타 러닝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