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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5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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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들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순차처리 우세와 동시처리 우세라는 인지적 특성에 따라 근일반화와 원일반화로 구분하여 일반화 능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려는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12세~16세의 지적장애학생들 24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 모두 숫자 패턴 규칙의 지도를 동일하게 받게 하고, 일반화 능력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근일반화 검사와 원일반화 검사를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순차처리 우세 지적장애학생들은 동시처리 우세 집단의 지적장애학생들보다 근일반화 능력이 높았다. 또한, 순차처리 우세 지적장애학생들은 동시처리 우세 집단의 지적장애학생들보다 원일반화 능력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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