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 - 8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 가족의 삶을 탐색하기 위해 4인 이상의 지적장애학생 가족을 목적적으로 표집하여 어머니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방법은 생애사 연구방법으로 자료 수집은 일화 인터뷰(episodic interview) 방법을 이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연구 참여자의 동의를 얻어 녹음한 뒤 전사과정을 거쳐 텍스트화 하였다. 자료 변환을 거친 이후, Schütze의 생애이력의 과정적 구조분석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 가족의 생애이력을 지적장애학생의 출생 전부터 현재 시기까지 결혼초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로 나누어 가족의 삶에 영향을 끼친 긍정적・부정적인 경험을 탐색하여 현재까지의 생애 이력을 도식화하였다.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생애이력의 구조를 제도화된 기대양식, 내적 아픔의 진행경로, 생애사적 행위 모델, 정체성 변화 등 4가지 구조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적장애학생 가족의 생애이력과 생애이력의 과정적 구조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돕고, 지적장애학생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