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재희 (보은중학교) 임경원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17 - 24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어느 일반계 여고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의 일상생활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삶의 맥락을 이해하고 드러내며, 그들의 일상생활 경험이 지니는 특수교육적 시사점을 탐색해 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 일반계 여고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5명과 개별 면담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포괄적 분석절차에 따라 3개 상위범주와 9개 하위범주, 27개의 의미 단위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 여고생들은 자기의 장애에 대한 이해 없이 일상생활 전반에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면서도 저마다 성취욕구를 가지며 살아가고 있었다. 둘째, 지적장애 여고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제한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있었으나, 소속에 대한 욕구를 지니며 관계 안에서 상호작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었다. 셋째, 지적장애 여고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주로 고민하는 문제와 관련된 경험과 정보가 부족하여 그 해결 과정에서 주변인의 결정에 따르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 여고생의 만족스러운 일상생활을 위한 교육적 방향과 지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