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STEAM기반 경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내용 구성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에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STEAM교육, 경제교육, 특수교육과 관련된 전공교수로 이루어진 3명의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통해 수정 및 보완한 초안의 설문문항을 구성하여 2차에 걸쳐서 총 2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초안 8개의 대영역, 21개의 하위영역, 45개의 내용요소에 대해 델파이조사를 실행하여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 면담을 통한 장애학생의 STEAM기반 경제교육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요소는 일반학생의 경제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둘째, 델파이 조사를 통한 장애학생의 STEAM기반 경제교육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요소는 대영역 8개영역, 하위영역, 18개영역, 내용요소 37개가 타당하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였으며, STEAM기반 경제교육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모델개발 및 지도서와 지침서의 개발을 통한 실행 시스템구축의 필요성을 후속연구에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