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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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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학생들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발음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국인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초점 인식에 대해 조사하였다. 인식 테스트에서는 열 개의 무표적(unmarked) 문장들과 각 다섯 세트로 구성된 세 종류 초점(새 정보, 대조, 강조) 문항들이 제시되었고, 학습자들은 문장 내 어느 단어가 초점을 받아야 하는지 선택하였다. 실험 결과,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은 대체적으로 영어 초점에 대해 상당히 낮은 인식 정도를 보였으며, 세 가지 종류의 초점 중에서는 강조 초점이 새 정보 초점과 대조 초점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 오류 분석을 통해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의 유난히 낮은 강조 초점의 정답률은 기능어와 부정어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학습자들의 영어 초점 인식 정도는 그들의 학교 영어 성적과 유의미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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