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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동양학 동양학 제7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8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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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대학 글쓰기 커리큘럼이 단계적 과정이 아닌 나열적으로 제시된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발전적이고 확산적이 글쓰기 과정을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학습이론 중 학습자들의 지식 형성과 발전에 주목한 인지 구성주의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주목한 사회 구성주의를 전제로 글쓰기 교육 과정을 구성했다. 대학글쓰기의 목표를 ‘학문 공동체로서 담화능력의 강화와 성장’이고 보고 인지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수평적으로는글쓰기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의 담화능력이 점진적으로 발전, 확대할 수 있도록, 또한 사회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수직적으로는 글쓰기에서 사용되는 이론과 기능들을 각 단계별로 반복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첫 번째 단계는 ‘자기 탐색과 글쓰기’인데, 이는 자기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것으로 자기 성찰적 글과 자기소개서 등으로 수행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텍스트 분석과 글쓰기’이며, 이는 텍스트 읽기와 분석을 통해 타자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것으로 서평과 문화비평 등으로 수행할 수 있다. 세 번째 단계는 ‘사회적 소통과 글쓰기’이며, 이는 사회와 상호작용하고 소통하는 것으로 시론, 시평, 칼럼 등으로 수행할 수 있다. 네 번째 단계는‘통합적 사유와 글쓰기’인데, 이는 자기 탐색을 바탕으로 타자와 세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통합적 글쓰기로 소논문과 학술논문 등으로 수행할 수 있다. ‘자아 ‒ 타아 ‒ 사회 ‒ 통합적 사유’, 즉 자아의 이해에서 출발해서 타인과 사회와 소통하고 통합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단계적 글쓰기 교육 통해, 학습자들을 학문 공동체로서 갖추어야 할 담화능력 강화라는 대학 글쓰기 목적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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