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철학∙사상∙문화 철학∙사상∙문화 제3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8 - 321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박사 유학생에 집중해서 리터러시 관행이라는 기능적 관점에서 벗어나 담론적 관점에서 필자 정체성 강화 방안을 모색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상호텍스트성, 상호담화성, 응답성 등을 정리하고, 필자 정체성 강화 방안을 제안했다. 소논문 완성을 위한 박사 과정의 글쓰기 강의가 필요하다는 전제로, 충돌하는 담화들을 읽고 이를 상호텍스트적으로 연결해서 담화적 레퍼토리를 만들 것, 학술적 글쓰기의 상호담화적 특징을 고려해서 글쓰기를 할 것, 마지막으로 학계의 요구와 독자의 기대에 응답하여 텍스트를 읽고 쓸 것 등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서 박사 유학생이 자신만의 목소리를 발견하고 이를 중심으로 학술적 텍스트를 완성하며, 이 과정을 통해서 필자 정체성이 형성·강화될 것이다. 본 연구는 정신 분석학, 담화 언어학, 수사학, 장르 중심 접근법 등 다양한 학문들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체성과 필자 정체성의 개념, 그리고 필자 정체성을 강화하는 교육법 등을 논의했다. 시론적 성격이라는 한계를 고려하더라도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서 박사 과정의 유학생들이 학계의 구성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목소리로 학술적 글쓰기를 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