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9 - 32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융합교육의 실행이 학생들의 과학적 개념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빛을 이용한 미디어아트의 한 형태인 미디어파사드와 시각과 관련된 빛의 진행에 대한 개념이해를 도울 수 있는 홀로그램 피라미드를 소재로 하여 과학-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먼저 2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수업의 내용과 흥미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였다. 이후 기존 물리 오개념 검사 도구 중 일부 문항을 사용하여, 빛과 광원에 대한 이해를 검사할 수 있는 5개의 문항을 구성하였고, 4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적용 전, 후의 학생들의 개념이해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과학-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에 흥미를 느끼며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였으며, 융합교육에서 학습하는 내용을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빛과 시각에 대한 오개념의 개선이나 개념이해의 변화가 크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특히 빛과 광원의 개념에 대해 혼동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났으며, 눈을 통해 사물을 보는 과정에서 빛의 경로에 대한 과학적 개념을 나타내지 않는 학생도 있었다. 이는 융합교육이 학생들의 흥미와 수업 참여도를 높여주고, 이로 인해 학습 내용을 인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나, 과학 개념이해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명확하게 과학 개념에 대해 짚어주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융합교육 설계에 있어 과학 개념의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교수 학습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