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3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 초등학교 안에 에어돔과 이동식 수영장을 설치하고 수영교육을 실행하는 사례를 확인 하고 새로운 수영교육의 사례가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유목적 표집법에 따라 S시의 K초등학교 교감 2명, 수영교육 담당교사 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 심층면담, 관련 문서자료 수집 등을 통해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사례 내 분석을 통해 수영교육 실행과정에서의 주요 범주들과 핵심 주제들을 도출하였고, 사례 간 분석을 통해서는 이 와 같은 수영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수영교육의 준비단계에서는 우연한 기회를 통해 ‘학교로 찾아가는 수영교실’의 지원을 받고 학교 안에 정규 수영장의 축소판인 이동식 수영장을 설치할 수 있었다. 수영교육의 실행과정에서는 생존수영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생존수영 실제 학습시 간 증가 및 대상 확대, 교구이용 및 수영경험을 기초로 한 수준별 수업전개, 편안한 교수·학습환경 조 성 및 학생 밀착관리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설 운영의 미비, 수영장 사용 기간 동안 운동장 사 용 제약은 이동식 수영장을 이용한 수영교육에서의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교 안에서 실 천한 대안적 수영교육의 교육적 의미는 첫째, 간이 조립식 수영장으로부터 수영시설의 구축과 운영이 일체화된 학교 생존수영 시설로 진화한 데 있다. 둘째, 학교 안 수영장은 상호작용과 소통이 증가된 역 동적 공간으로 변화한 데 있다. 셋째, 학교 생존수영 담당교사의 역할 기대의 관건은 비교적 자유로운 수영교육 복장의 허용과 생존수영 교육역량을 강화하는 데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