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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8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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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과학영재교육원의 IT 영재반 중학교 학 생들이 주제융합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사례를 탐구 함으로써 3단계 심화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 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에 국립대학 부설 S 과학영 재교육원의 IT융합과정에 재학 중인 1-2학년 중학생 16명이 2018년에 순천만의 생태를 주제로 한 IT 융합 형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수업 만족도 설문지와 개 별 학생들의 연구계획서, 프로젝트 산출물(NetLogo, 학습보고서 등) 및 면담 자료를 분석하였다. 세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수행 활동에 대하여 해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 학생들은 NetLog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기만의 아이디어대 로 순천만의 먹이사슬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실습해 보면서 순천만의 생태계를 간접 체험하는 효과를 거 두었다. 둘째, 학생들은 라즈베리 파이 보드를 활용하 여 타임랩스 장치를 직업 만들어보고 개인별 주제 탐 구 및 순천만 갯벌 생물 관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지 식을 활용하고 융합하여 적용할 수 있었다. 또한 자신 만의 연구 과제를 선정하고, 계획하고, 수행하는 일련 의 과정 속에서 학생 스스로가 프로젝트를 수행하였 다는 만족감을 느꼈으며, 연구계획서를 기반으로 하는 탐구 활동을 통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배양 할 수 있었다. 셋째, 그들은 IT기술과 생물, 환경의 지 식을 접목한 STEAM 융합형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였다. 향후에 학생들은 개인별 프로젝트 를 확장 및 심화하는 단계로 들어가는 구체적인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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