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3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되어 현재까지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물리학의 하나인 특수상대성이론의 기본 개념을 고등학생들이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는 시각화 자료를 설계하고, 수업에서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교과서의 전통적 방법으로 수업이 진행된 직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들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이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들에게 빛 원 시각화 자료를 이용한 수업과 교과서에 소개된 전통적 수업을 각각 적용하고 동일한 문항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각화 자료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시간 지연과 길이 수축을 이해하는데 있어 빛 원은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시각화 자료라 할 수 있다. 즉 특수상대론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학습하는데 있어 관찰자에 따라 시간을 빛 원으로 표현하는 활동이 시간 지연과 길이 수축의 개념이해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