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49 - 3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P대학의 대학원 인재상과 고등교육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대학원에 적합한 핵심역량을 선정하고 이를 측정하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대학원생 핵심역량 검사의 문항 개발을 위하여 대학원생 핵심역량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대학원 인재상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원생 핵심역량의 구성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예비문항을 구성하여 전문가 검토와 예비조사를 거쳐 최종 55문항을 구성하였으며, 본 조사를 통해 최종 49문항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핵심역량 측정 문항을 Cronbach's ⍺계수, 요인분석 및 상관분석을 거쳐 타당도와 신뢰도를 입증하였다. P대학교 일반대학원에 재학하고 있는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학생 총 187명을 대상으로 예비문항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에는 P대학교 일반대학원에 재학생 698명의 설문 결과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그 결과 대학원생 핵심역량 검사도구는 통섭적 지식탐구역량 5문항, 창의적 지식활용역량 12문항, 공생적 리더역량 13문항, 글로벌 연구역량 11문항, 사회적 리더역량 8문항으로 최종 구성되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 결과는 대학원생 핵심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는 이후 대학원 교육의 성과를 논의하고, 향후 교육의 방향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