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3 - 1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체․중복장애아동의 가족지원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지체․중복장애아동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효과와 가족지원 서비스에 대한 지체․중복장애아동 가족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2000년도부터 2019년 6월까지 지체․중복장애아동의 부모와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된 부모교육 및 가족지원 관련 논문 31편을 연구 대상자, 연구 유형, 연구 주제, 연구 결과에 대해 분석했다. 논문을 분석한 결과, 지체․중복장애아동의 가족지원과 관련된 연구에 참여한 연구 대상자는 가족 중 어머니가 가장 많았다. 연구 유형은 기술연구 유형 중에 조사연구가 가장 많았다. 연구 주제는 가족지원(부모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자녀의 의사소통 행동 발달 정도와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연구가 많았다. 연구결과는 자녀의 의사소통 기술과 일상생활 기술이 증가하고 문제행동은 감소되었으며, 부모의 양육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정도와 요구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