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5 - 31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예술 소비자의 자아일치성과 여가제약 그리고 문화예술 애착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다. 최근에 들어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경로가 많아졌으며, 사람들은 문화예술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크게 두 부분으로 본 연구를 구성하였다. 첫째, 자아일치성이 문화예술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문화예술 소비자와 브랜드를 활동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둘째, 여가제약의 차이분석을 통해 문화예술 소비자의 여가제약요인을 파악하여 문화예술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적 자아요인과 이상적 자아 요인이 문화예술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구조적, 대인적, 내재적 여가 제약요인에 따라 이상적 자아 요인만이 문화예술 애착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비자가 이상적으로 바라는 이미지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구조적, 대인적, 내재적 제약요인을 극복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