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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 - 6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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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국내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식용곤충과 식용곤충 이용 식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향후 식용곤충 인식개선을 위한 식생활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방법: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65세 미만 성인 387명을 대상으로, 식용 곤충과 식용곤충 이용 식품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Statistic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 사항과 식용 곤충에 대한 인식과 경험은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을 사용하였고,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과 카이 제곱(Chi-square) 검증을 사용하였다. 결과: 식량 자원으로 식용 곤충이 대두되고 있다 311명(80.40%), 그렇지 않다 76명(19.60%)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식용 곤충이 미래 식량자원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식용 곤충의 ‘영양가가 높을 것 같다’ 343명(88.63%), 높지 않을 것 같다 44명(11.37%)보다 훨씬 많았다. 식용 곤충이나 식용곤충 이용 식품의 섭취경험이 있는 사람은 181명(46.77%), 섭취경험이 없는 사람은 220명(56.85%)으로 나타났다. 식용곤충 섭취유경험자는 식품 목적으로 섭취한 사람이 107명(59.12%)으로 가장 많았고, 섭취한 식용곤충의 종류로는 누에번데기를 섭취해본 사람이 81명(44.75%)으로 가장 많았다. 식용곤충이나 식용곤충 이용 섭취 형태는 건조된 식용 곤충 76명(42.00%)으로 가장 많았다. 식용곤충 비경험자는 외관이나 형태 등이 불편해서 81명(36.82%), 굳이 섭취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서가 97명(44.09%)으로 나타났다. 식용곤충 인식개선 식생활교육프로그램 개발은 '식용 곤충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킬 것이다' 290명(74.93%), 또한 식용 곤충의 소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284명(73.39%)이었다. 식용 곤충산업 발전 가능성에 대한 견해는 남자는 발전할 것 같다라고 응답한 사람 92명(55.09%)이었고, 여자는 123명(55.91%)이었다. 결론: 본 연구결과는 향후 식량자원으로 대두되고 있는 식용곤충의 상용화와 산업화를 위해서 식용곤충 인식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과 식생활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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