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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5 - 20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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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소비자를 오인하게 할 우려가 있어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적발된 기능성화장품 광고를 분석하였다.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표시광고법 위반으로 적발된 141개 광고를 분석하여 소비자 오인의 내용을 밝히고 개선방안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방법: 분석 대상 자료는 한국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광고위반으로 적발된 출판광고 중 2019년 9월 현재 확인이 가능한 광고 141개이다. 사례연구 방식을 통해 각 광고의 내용을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표시광고법과 비교해 해석하고 문제점을 해석하였다. 결과: 적발된 분석 대상 광고 중 기초제품이 78.9%를 차지하여 가장 많았다. 기초제품은 문장과 이미지를 사용해 주로 트러블 케어, 피부재생, 안티에이징, 면역력 강화 등을 주장하면서 의약품인 것처럼 소비자를 오인시키는 것이 많았다. 결론: 의약품과 기능성 화장품을 구분하는 것은 태생적으로 쉽지 않고 따라서 기능성화장품의 광고위반을 판정하는 것도 그러하다. 그러므로 화장품 광고기준의 조항을 명확히 하고 위반광고의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관련 당사자들을 교육시키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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