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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헌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강동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비파괴검사학회 비파괴검사학회지 비파괴검사학회지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66 - 273 (8page)
DOI
10.7779/JKSNT.2020.40.4.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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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열체 중 가격 경쟁력의 우수성으로 대부분 금속성 발열체가 적용되고 있으나, 단선 및 화재 위험성과 같은 근본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선상 발열체의 대체 기술로 대면적 구조물에 적용이 용이한 면상발열체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나노소재 기반의 고분자 면상발열체는 모재의 낮은 유리전이온도로 인해 발열체의 가용 온도가 낮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가용 온도를 향상키기고 대면적 구조물에도 적용이 용이한 탄소섬유를 이용한 발열필름이 개발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절기 설빙 피해 예방을 위한 철도차량에의 적용성 평가를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해 개발된 발열필름의 발열 성능 인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알루미늄 평판에 부착된 발열필름의 인가전력 및 열전도 거리 변화에 따른 발열 성능과 균일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인가전력이 증가함에 따라 발열 성능은 선형적으로 상승하고, 열전도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선형적으로 발열 온도가 감소하였다. 또한, 발열필름에 대한 열화상 이미지분석을 통해 발열필름과 대상체 사이의 공극에서 기인한 국부적인 과 발열 현상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발열필름 제작
3. 발열 실험
4. 실험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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