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엽 (한국교통대학교) 강동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비파괴검사학회 비파괴검사학회지 비파괴검사학회지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40 - 247 (8page)
DOI
10.7779/JKSNT.2021.41.4.24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차량에서는 승객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최근 시트에 열선 적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선 발열 방식의 열선의 경우 에너지 효율이 낮고, 장시간 사용 시 발열체 부식에 의한 화재의 위험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대면적 구조물 적용에 유리한 면상 발열 기술의 적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용 발열 시트 제작을 위해 필름형 면상 발열체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구체적으로, 도시철도 차량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 시트 후면에 발열 필름을 적용하였으며 인가 전압에 따른 발열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시험 결과, 필름형 면상 발열체를 통해 발열 성능 및 균일도가 우수한 발열 시트 제작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발열 시트가 상용화 될 경우 동절기 철도 이용 승객의 편의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탄소섬유 발열필름 제작
3. 발열 실험
4. 발열 필름 성능 평가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