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성희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홍병숙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0년도 제24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0.1
수록면
33 - 33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통환경의 변화 속에서 백화점의 차별화 전략을 제시한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상품이나 자체상품도 브랜드화 되어 가는 현시점에서 자체브랜드도 자산을 측정할 수 있다는 이론에 근거하여 백화점 이미지가 여성의류자체브랜드 자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먼저 예비조사를 통하여 국내백화점의 의류자체브랜드중 인지도가 높은 신세계백화점의 $\ulcorner$샤데이$\lrcorner$를 선정하였으며, 연구대상은 $\ulcorner$샤데이$\lrcorner$ 매장에서 의류를 구입하고 나오는 20대 이후의 성인여성 16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신뢰도, 상관분석, 회귀분석, 일원분산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백화점 이미지가 자체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은 백화점분위기, 광고 및 판촉, 판매원, 서비스, 제품구색과 편의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백화점 명성에서 '다른 소비비자의 평판이 좋다'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백화점 이미지가 자체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은 서비스, 제품구색, 편의성 등에서 유의 차를 보였다. 셋째, 백화점 이미지가 자체브랜드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은 명성에서 모든 항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백화점분위기에서는 '젊은 감각의 백화점이다', '실내가 청결하다'와 판매원에서는 '판매원이 상품에 대한 지식을 많이 갖고 있다.'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넷째, 백화점 이미지가 자체브랜드 연상에 미치는 영향은 서비스에서 '소비자불만처리 시스템이 잘되어있다'와 '의류수선과 A/S가 잘되어있다'가 매우 유의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부가적 관심에서 자체브랜드 인지동기는 매장이나 디스플레이를 보고 알게되었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광고나 판매원의 영향도 크게 나타났다. 또한 가격과 품질지각에서 연령에 의한 분포를 알아본 결과는 연령이 낮을수록 의류구입시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연령이 높을수록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자체 브랜드 구입후 불만사항은 평범한 스타일의 의류가 많다와 아이템이 다양하기 않다라는 의견이 많았고, 유명브랜드와의 비교에서는 베이직한 스타일이 많다는 응답이 많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