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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우병훈 (한양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기능학 실험실) 인희교 (한양대학교[안산캠퍼스] 생활과학체육대학 생활스포츠학부 대학원) 이계산 (관동대학교[강릉캠퍼스]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운동역학회 한국운동역학회지 한국운동역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65 - 7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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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리듬체조를 구성하는 기술 중에서 신체 기본요소군의 Jump에 포함되는 C난도 Ring jump의 3차원 동작분석을 통해 분석하여 선수들의 기술향상과 지도에 필요한 정량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벤트별 소요시간에서는 E-3에서 0.409${\pm}$0.017sec로 가장 긴 소요시간을 보였다. 신체중심의 변위에서는 E-3에서 88.5${\pm}$1.3%로 가장 높은 높이를 보였다. 좌 우 발끝 속도에서는 E-2에서 각각 732.4${\pm}$46.1cm/sec, 1958.4${\pm}$25.1cm/sec로 가장 빠르게 나타났다. 상체후경각에서는 E-3에서 97.8degree로 가장 낮은 각도를 보였다. 슬관절 각변위에서는 E-3에서 좌 우 각각 92.8${\pm}$14.9degree, 69.2${\pm}$5.7degree로 가장 낮은 각도를 보였다. 족관절 각변위에서는 E-3에서 좌 우 각각 171.3${\pm}$6.9degree, 167.9${\pm}$8.4degree로 가장 큰 각도를 보였다. 이런 결과로 볼 때, Ring jump동작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족관절의 신전을 통한 높은 점프로 상체를 후경할 수 있는 유연성과 체공을 시간을 갖추는 것이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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