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영만 (호서대학교) 강방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2호(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21 - 135 (15page)
DOI
10.15831/JKSSPE.2020.25.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골프의 교육적 의미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진행하였다. 이번 연구는 2018년 9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총 20개월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참여자는 유목적 표집을 이용하여 골프대학 학생 총 6명을 선정하였으며, 참여관찰, 개방형 설문지, 그리고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들은 귀납적 범주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를 진행한 결과, 골프의 교육적 의미는 크게 3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첫째, 심동적 영역에서의 발달로서 신체협응력, 신체유연성, 근력, 신체균형능력, 그리고 골프종목의 기술과 기능이 발달하였다. 둘째, 인지적 영역에서의 발달로서 의사결정능력, 목표설정능력, 골프규칙의 적용능력 등이 발달하였다. 세 번째, 정의적 영역에서의 발달로 감정조절능력, 스포츠맨십, 상대존중과 배려, 책임감, 자기관리능력 등이 발달하였다. 결과에서 보듯이, 이렇게 발달된 영역들을 통해 골프의 긍정적인 교육의 의미를 알아볼 수 있었다. 스포츠의 한 종목인 골프를 배움으로서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인 영역이 조화롭게 그리고 균형있게 발달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골프를 통해 세 가지 영역을 개발, 함양, 증진시킴으로서 전인적인 인간(whole person)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