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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규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노영숙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3 - 29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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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차원 차륜-레일 유한요소 모델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주행에 따른 차륜-레일의 접촉면적/모양, 접촉응력, 위치에 따른 레일의 처짐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때, 차륜의 질량에 따른 회전속도와 질량2차모멘트, 객차 질량 등을 고려하였다. 접촉시 접촉면 응력, 접촉면 모양과 면적, 궤도 처짐 등을 검토하였다. 지반부분은 감쇠가 있는 1차원 스프링 요소와 3차원 탄성 Brick요소를 각각 사용하였다. 기존의 미분방정식의 전개에 의한 해와 차륜모델과 객차모델이 없는 이동 집중하중 형식의 재하에 따른 레일의 수직변위와도 각각 비교하여, 그 차이를 비교하였다. 차륜-궤도 접촉면은 타원형 (폭 20~27 mm, 길이 93 mm)으로 계산되었으며, 접촉면적은 $1,850{\sim}2,500mm^2$ 사이에 이동에 따라 변화가 있었다. 접촉응력도 종접촉모델과 송기석 외 (2014)모델과 유사하였고, 최대 490 MPa의 비대칭 응력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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