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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석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홍석윤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송지훈 (전남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권현웅 (거제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서정화 (서울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이신형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저널정보
해양환경안전학회 해양환경안전학회지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9 - 62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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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고속, 대형화 및 규제강화의 추세에 따라 유동소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항공, 철도 등의 공력소음 분야에서 유동소음을 설계에 반영하고 있는 것에 반해 조선해양분야에서는 고려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체유기 유동소음의 해석절차를 정립하고 쇄파의 영향이 작고 선체선형에 의한 유기소음의 특성이 뚜렷한 파랑관통형 선형에 대해 소음특성을 분석하였다. 선체유기 유동소음의 주요 메커니즘인 난류경계층 내부의 복잡한 난류유동과 구조물의 유체-구조 연성적 소음원은 벽면변동압력을 이용하여 가진력을 모델링하고 파워흐름해석법을 이용하여 진동음향 응답해석을 수행하였다. 주파수 영역 및 선체부위에 따라 상의한 소음특성을 가지며 저주파수 영역에서 선형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고 유속에 비례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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