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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종온 (가야대학교) 고미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03 - 216 (14page)
DOI
10.21298/IJTHR.2020.9.34.9.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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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식품 이용소비자의 체면민감성을 분석하고 체면민감성이 구매만족과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향후 친환경 식품 이용소비자들의 욕구에 관한 이해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경험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 ‘체면민감성’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타인의식성’과 ‘창피의식성’이 ‘구매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형식의식성‘은 ‘구매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 친환경 식품 이용소비자의 ‘구매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친환경 식품 이용소비자의 ‘구매만족’이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3 ‘체면민감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타인의 식성’과 ‘창피의식성’이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형식의식성‘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친환경 식품 이용소비자의 체면민감성 중 ‘타인의식성’과 ‘창피의식성’이 ‘구매만족’과 ‘재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친환경 식품 마케팅 관리자는 이용소비자들의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지속적인 고객 관계 관리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그들의 문화와 가치관을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기호에 맞는 상품기획 및 관리 전략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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